사계 예학은 계몽성과 실용성이 강한 예학이었다. 김장생은 「상례비요」의 집필 동기 를 "사람들로 하여금 책을 열면 환하게 알아 갑자기 일을 당했을 때 실수하는 일이 없 게 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의례문해」는 실생활에서 행하는 의례에서 의문이 드는 문제들을 문답한
1. 서 론
일반적으로 사계는 조선조의 대표적인 예학자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그러나 그는 예학 뿐만 아니라 성리학에 대하여도 많은 연구를 하였으며 이것은 그의 예학의 이론적 기초가 되고 있다. 사계는 시기적으로 退栗을 정점으로 하는 조선 전기유학을 후기유학으로 매개시키는 교량적인 역할
孝, 悌, 忠, 信, 禮, 義, 廉, 恥가 있다.
성리학 교육의 의의는 첫째, 인격향상과 실천도덕의 강화 등에서 긍정적 효과. 둘째, 형이상학적. 사변적 철학으로 일반교육의 기본적 철학으로 성립 곤란. 셋째, 감각적, 경험적, 실험적 방법에 약함. 넷째, 노동과 생산 등의 경제적, 직업적 측면 경시가 있다.
철학은 기업을 통해 국가와 사회에 공헌하는 것이며 이를 뒷받침하는 경영이념과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경영이념은 경제적, 인간적, 사회적 측면으로 구성되어 ‘사계 일류의 가치창출 기업’, ‘종업원과 함께 가꾸는 기업’, ‘이웃으로부터 사랑받는 기업’이 되는 것이며, ‘업계 최고 1등의
Ⅱ. 사림의 계보
1. 이이-김장생-송시열
이이 - 김장생 - 송시열’을 연결한 것은, 이이를 중심으로 연결되는 호서지역의 서인들은 김장생 - 송시열로 이어지면서 이이 중심의 성리학 이해와 절의를 중심으로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이를 중심으로 한 학파는 그와 동시대에 교류한 학
●이이의 정치사상
관직생활을 시작한 명종 말~선조 초는 명종대에 정치를 좌우한 척신이 제거되고 새로운 정치세력이 부상한 정치적 변동기였다. 1565년(명종 20) 문정왕후가 죽자 윤원형(尹元衡) 등 그간 정사를 전횡한 권신이 차례로 쫓겨나고, 을사사화 때 죄를 입은 사람들이 신원되는 등 정세가 일
철학이 결국은 인간의 윤리적 가치확립에 있었다는 점을 의미한다. 또한 그가 평생 추구한 爲己之學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둘째, 立志를 주장함으로써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자발적 태도를 중시하였다.
셋째, 학습자의 능력과 소질 등, 개인차에 따른 개성교육을 중시하였다.
넷째, 발
율곡은 한국 유학사에서 가장 대표적인 위치에 있다. 16세기가 한국 성리학의 전성기라고 한다면 그 전성기의 한복판에서 한국 성리학의 특성을 유감없이 발휘한 이가 바로 율곡이다. 이(理) 철학과 기(氣) 철학이 종합되는 위치에서 그리고 성리학에서 실학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교량적 위치에 있는
16세기 전반기에는 성리학에 대한 깊은 연구 결과로 이기론·사단칠정론·인심도심설 등 이기심성에 대한 다양한 견해가 표출되어 이를 둘러싼 논쟁과 학문적 심화과정을 통해 조선 성리학이 정착되었다. 이황과 기대승(奇大升)간의 사칠논쟁, 이를 둘러싼 성혼과 이이와의 우율논변(牛栗論辨)이 벌어
Ⅰ. 노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노자의 생애
사기-老子申韓列傳」에 다르면 老子(노자)라는 인물은 楚(초)나라 사람이다 성은 李(이)씨이고 이름은 耳(이)이며 자는 伯陽(백양)이다. 시호는 聃(담)으로 주나라 守藏室(수장실)의 사(史:종묘에 史달린 藏室을 관리하는 관리)였다. 공자는 일찍 老子(노자